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내가 가진 주식은 오를까!? 한미정상회담 관련주 (주린이)

by Well스토리 2021. 5. 21.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단하게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 종목 중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된 주식이 있는지, 그리고 오늘 있을 한미 정상회담에서 어떤 의제가 다뤄질지 얘기를 해보려고 해요. 어차피 회사의 가치를 보고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어떤 관련주라던가 사건들이란 게 크게 의미가 없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오르면 좋지 않을까요.

 

며칠 전부터 정상회담 관련주들의 정보가 쏟아져 나왔고, 여러 종목들이 거론이 되었어요. 오를 거란 기대감이 선반영 된 종목들도 있고, 눈치를 보고 있는 종목들도 있죠. 저는 이러한 눈치싸움을 하고 싶지 않아서 새로 매수를 하거나 그러진 않았어요. 그래도 어떤 종목들이 관련이 되어 있고, 거론이 되고 있는지 정도는 알 필요가 있고, 공부도 될 거니 한 번 알아볼까요.

 

 

한미정상회담 관련주

한미 정삼회담 5대 의제

<헤럴드경제>

 

돌아오는 새벽이죠. 곧 있을 한미 정상회담에서는 크게 5가지 주제가 논의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5대 의제는 아래와 같아요.

 

  • 한미동맹
  • 북한문제
  • 중국문제 (쿼드)
  • 한미 기술협력 (반도체, 배터리 투자)
  • 한미일 공조

 

이 중에서 사실상 가장 우선시 되는 건 한미동맹, 특히, 코로나 백신과 관련된 의제겠죠. 전 세계가 코로나로 고통받고 있고, 여러 나라가 백신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니깐요. 우리나라도 백신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고 미국과의 동맹은 서로에게 코로나 극복과 일상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란 기대감을 준답니다.

 

<헤럴드경제>

시기가 딱 맞게 바이든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앞두고 자국에서 사용되는 화이자, 모더나, 얀센 3종 백신 2000만 회 접종분을 해외지원에 활용한다고 밝혀서 한미 백신 동맹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대북정책, 한미일 공조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질 거고, 최근에 깊어진 미중 간 갈등에 대해서 한국의 협력 여부도 큰 관심사가 될 것 같아요.

 

<이데일리>

코로나도 그렇지만 우리가 가장 관심이 가는 건 한미 기술협력이라고 생각해요. 아무래도 투자를 기술주에 많이 하다 보니, 어떤 기술에 대해 협력을 맺을까에 상당한 관심이 쏠리게 되는데요. 미국이 최근에 반도체 산업에 엄청난 투자를 한다고 밝혔고, 그에 따라 우리나라도 대미 투자를 하겠다고 입장을 밝혔어요. 이번 방미 일정에 삼성, SK, LG 등 각 부문의 핵심 인사들도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해서 그 기대감이 커지고 있답니다. 실질적으로 미국 내 공장 증설 등 40조 원이 넘는 기업들의 대미 투자 계획도 언급할 예정이고요. 오늘 회담 내용에 따라 다음 주 월요일 주가에 꽤나 큰 영향이 끼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한미 정상회담 관련주

백신

<네이버금융>

 

먼저 백신 관련주로 삼성 바이오로직스입니다. 삼바는 코로나19 백신을 국내에서 위탁 생산한다는 보도에 주가가 급증을 했죠. 이후 조금 조정을 받는 모습이긴 하지만, 52주 최고가를 경신해서 확실히 기대감이 반영된 걸 보여줄 수 있죠. 그리고 이틀 전 삼바 대표가 미국으로 출국했다는 말이 나오고 있죠. 백신 위탁생산이나 다른 관련 안건에 대해 논의될 것은 분명하고, 그게 삼바와 관련되어 있다는 건 자명한 사실인 것 같아요.

 

만약 회담에서 삼바가 백신(아마도 모더나?) 위탁생산이 확정되면 다음 주 월요일에 급등을 하겠죠. 이미 기대감이 선반영 되어 많이 올랐고, 한 번 더 많이 오를 가능성이 있는데, "뉴스에 팔아라"라는 말이 있죠. 어느 정도 이득을 보기 위해 나오는 것도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이 되네요. 삼바 주주분들은 행복한 고민을 하시겠군요.

 

여행/여가

<네이버금융>

 

백신 말고도 여행과 관련된 주식도 오르겠죠. 예전 글에서 한 번 코로나 끝나고 오를 종목들에서 소개를 해드렸죠. 가장 대표적인 건 대한항공이나 하나투어가 있죠. 코로나에 대한 기대감이 대한항공과 하나투어에도 선반영 되었다고 보이긴 하지만, 백신 관련 의제가 잘 풀리고 백신 생산이 활발해지면 더욱더 기대감이 증대되고, 주가는 오를 수도 있겠죠. 아무도 모르지만 관심을 가져볼 만한 것 같아요.

 

<네이버금융>

 

그 밖에도 SK렌터카, CJ CGV, 배럴, 롯데관광개발 등 여행이나 여가에 관련된 종목들이 기대감으로 오르고 있고, 또다시 오를 가능성이 있겠죠. 관련하여 엄청나게 많은 종목들이 있지만 해당 종목이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최근 흐름이 적자는 아닌지, 고평가 되진 않았는지 충분히 따져봐야 할 것 같네요.

 

 

대북

<네이버금융>

 

그리고 아실 분들은 모두 아실 거 같은 종목, 빅텍이죠. 북한 관련주입니다. 미사일이 쏠 때 주가도 달나라로 쏴지는 그런 종목이죠. 이번에 대북 관련 의제가 논의될 예정이니, 빅텍도 주가 변동이 꽤 크게 있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이 되네요.

 

<네이버금융>

대북 관련은 현대엘리베이나 현대로템도 있고, 대형주라 실적만 괜찮다면 주의 깊게 봐도 괜찮다고 생각이 됩니다.

 

대미 투자

<네이버금융>

 

미국이 제조 산업에 대한 패권을 중국에 밀리지 않기 위해서 반도체 및 배터리 산업에 대한 투자를 늘렸고, 주변 나라에게도 반강제로 대미 투자를 권유하고 있죠. 그에 따라, 우리나라 대표 기업들도 대미 투자 계획을 앞다퉈 냈죠. 삼성전자는 물론이고, SK이노베이션, 현대차 등 여러 기업들이 이번 기술협력 의제에 연관이 되어 있어요. 이번 정상회담에서 이야기가 잘 풀린다면 멈춰있는 삼성과 배터리 및 전기차 관련주들이 반등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오늘은 이렇게 곧 있을 한미 정상회담 의제와 관련주에 대해 공부해 봤어요. 조금 늦은 감은 있지만 흐름을 공부할 수 있는 것도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드리고,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