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가치주와 성장주의 개념과 차이점, 금리 오를 때 사야할 주는?

by Well스토리 2021. 6. 15.

안녕하세요. 요즘 가치주와 성장주라는 말이 많이 나오죠. 얼추 개념은 알겠는데 정확히 어떤 개념이고 차이점이 있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 간단명료하게 가치주와 성장주의 개념과 차이점에 대해서 함께 공부해봐요.

 

가치주와 성장주 알아가기

가치주란?

가치주는 사전적 의미로 실적이나 자산에 비해 기업 가치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됨으로써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이라고 나와있어요. 말 그대로 가치가 있는 주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모든 주식이 가치가 있을 수 있으니 모든 주식이 가치주가 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가치주는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우량주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미국을 중심으로 가치주에 대한 투자 개념이 달라지면서 고성장이 아니더라고 안정적으로 성장을 하거나, 고배당을 실시해 주주 중심으로 가는 기업을 가리키는 용어로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표적인 가치주 업종은 조선, 가스, 전기, 금융 등이 있습니다.

 

 

성장주란?

성장주는 가치주와는 상반되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성장주는 지금보다 성장할 가능성이 큰 종목을 부르는 용어입니다. 가치주에 비해 현재 만들어내고 있는 이익이 적어서 EPS(주당순이익)는 낮지만 수익 규모와 비교할 때 주가가 높아서 PER(주가주익비율)과 PBR(주가순자산비율)은 높은 편인 종목들이죠.

성장주의 조건은 기업의 장래가 밝고, 경영자가 유능하며 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서 일시적인 불황에도 흔들이지 않고 매출약과 이익금이 높은 수준으로 증가하는 기업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설비투자를 적극적으로 하며 발행주식수도 너무 많지 않은 것 등을 들 수 있다고 하네요. 말이 정말 어렵죠. 가장 대표적인 기업은 테슬라를 들 수 있겠죠. 전기차로 아직까지 적자를 내고 있지만 미래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기업이니깐요. 하지만 이런 성장주는 주가 변동이 커서 수익과 손실을 낼 확률이 모두 높은 게 단점입니다.

 

가치주와 성장자의 차이점 (비교)

재미있게 비교한 영상이 있어서 그 내용에서 발췌를 해봤습니다.

 

가치주는 40~50대 공무원에 빗댈 수 있습니다. 

  • 완벽한 현금 흐름(캐쉬 플로우)
  • 망할 리가 없다는 자신감
  • 하지만 성장이 제한되어 있음
  • 세상 모두에 현금을 준다면 가장 손해인 직업

 

매달 월급이 꾸준히 들어오고 추후 은퇴 후 연금도 들어오니 망하지 않을 거란 굳건한 믿음이 있죠. 은행과 비슷한 느낌이죠. 그리고 공무원의 월급은 정말 천천히 꾸준히 오르는 것이 특징이죠. 연봉으로 생각했을 때 성장이 제한되어 있는 거죠. 그리고 모든 사람에게 현금을 주면 현금 흐름이 활발해지고 물가 상승이 일어나지만 그에 비해서 공무원의 이득은 적어지겠죠. 그리고 모든 사람에게 현금이 생기니 안정감이라는 장점도 퇴색되는 영향을 가져올 수 있겠죠.

 

성장주는 20~30대 스타트업 CEO에 빗댈 수 있어요.

  • 위태로운 현금 흐름
  • 언제 망해도 이상하지 않은 불안감
  • 하지만 성장이 무한대
  • 세상 모두에게 돈을 뿌린다면 가장 이득

스타트업 CEO의 경우 지속적으로 투자를 받아야 해서 현금 흐름이 위태롭죠. 투자를 받지 못하면 연봉이란 것 자체가 없어지는 것이니깐요. 그래서 언제 망해도 이상하지 않은 불안감을 가지고 있을 수 밖에 없고요. 하지만 성장성은 정말 높죠. 10년 전의 카카오톡을 보면 지금과 같이 클 거라 예상을 못했죠. 하지만 지금은 어딜 가든 카카오입니다. 그리고 모두에게 현금이 주어진다면 사람들은 투자를 하거나 소비를 하기 때문에 가장 큰 이득을 보게 되는 게 스타트업 CEO가 될 수 있겠죠.

 

 

위에서 설명을 드렸던 모두에게 돈이 생기는 것, 이것이 바로 최근에 많이 들어보셨던 양적완화입니다. 그래서 작년 초부터 말까지 카카오와 같은 성장주들이 엄청난 성장을 거두었죠. 이 말인 즉슨, 금리가 낮다면 성장주는 성장한다라고 볼 수 있겠죠. 반대로 금리가 오른다면 현금의 유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성장주보다는 가치주에 사람들이 몰리게 될 것이고 가치주의 주가가 상승하게 되겠죠. 최근에 테이퍼링과 같은 용어가 나오는 이유죠. 용어 정리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글 참조해주세요.

 

 

주린이를 위한 경제 용어 정리: 제로금리, 인플레이션, 양적완화, 테이퍼링 뜻

요즘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에서 양적완화 정책을 점진적으로 축소를 하겠다고 하며, 금리가 오를 것을 암시하는 발언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비단 주린이만을 위한 것은 아

blackcarrot.tistory.com

 

여기까지 가치주와 성장주의 개념 및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답은 없지만 결국엔 금리와 현금 유동성을 보고 상황에 따라 성장주와 가치주 모두를 가지고 있되 그 비율을 조절하시는 게 좋은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