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2021년 하반기 저평가 우량주, 수소 관련주 코오롱글로벌

by Well스토리 2021. 9. 14.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21년 하반기 저평가 우량주 시리즈로 수소 관련주 하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풍력 관련 기업으로도 잘 알려진 코오롱글로벌입니다. 실적도 준수하고 최근 떠오르고 있고 앞으로도 각광받을 친환경 관련 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자세히 알아봅시다.

 

 

저평가된 수소 관련주, 코오롱글로벌

  기업개요

코오롱글로벌은 주택 관련 프리미엄 브랜드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하늘채", "린든 그로브", "Polis"와 같은 세분화된 주택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덕평 자연 휴게소, 대구 월드컵 경기장, 마곡 코오롱 미래기술원 등 기능성과 미관을 충족시키는 건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건축 외에도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 산업 분야에서 사업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사업 부문은 크게 5가지로 나뉩니다.

1. 유통부문: 코오롱 모터스에서 차량 유통을 하고 있습니다. 1987년에 국내 최초 BMW를 수입 판매하기 시작했고, 세계 최고 명차인 롤스로이스(Rolls Royce)를 유통하고 있어요.

2. 철강부문: 국내 굴지의 철강업체 수출입 창구로써, 해외지사를 통해 열연, 후판, 냉연, 스테인리스, 석도 강판 등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3. 물자자원부문: 설비 및 기계를 고품질과 합리적 가격으로 공급고, 군수품을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4. 화학부문: 석유화학의 다양한 화학 소재 침 원료를 수출입하고, 섬유 관련 소재 분야의 축적된 기술 및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섬유 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5. 주택부문: 하늘채로 대표되는 주거 공간을 짓고 있어요. 고급빌라, 초고층 주거 공간 등을 공급합니다.

 

 

  • 시가총액: 6,895억 원
  •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 301위
  • PER: 5.71배 / EPS: 4,786원 (21년 6월 기준)
  • 목표주가: 35,800원 (현재 주가: 27,350원, 9월 14일 기준)

집중 포인트

  • 풍력을 넘은 수소 생산 사업 추진
  • 컨센서스 상회, 2분기 실적
  • 기대되는 3분기

 

 

풍력을 넘은 수소 생산 사업 추진

최근 코오롱 그룹은 한 비지니스 회의에 참석해 수소 밸류체인과 관련해서 회사의 미래 먹거리를 제시했습니다. 풍력 단지 발전에서 생산되는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 수소 생산을 추진하겠다는 건데요. Power to Gas(P2G)로 심야 등 과생산되는 전력을 활용해 물을 전기분해(수전해)해서 그린 수소를 생산하는 개념으로 수소 생산 추진을 한다고 합니다.

 

생산되어 보관된 수소는 전력 생산이 부족할 시기에 수소 연료전지를 활용해서 전기를 생산하거나, 수소 자체를 판매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어요. 지주회사 코오롱은 수전해 기술 보유 업체와 MOU 체결을 하거나 지분투자를 해서 기술을 확보하고, 코오롱글로벌이 보유한 풍력발전 사업지를 활용해 그린 수소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는 전략으로 구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와 같은 사업 추진을 위해 코오롱글로벌은 현재 단기적으로 풍력발전 단지들을 확보하는데 집중하고 있고, 중기적으로는 완도 해상풍력단지를 기반으로 해상풍력사업 확대하고 장기적으로 이러한 확대된 해상풍력사업을 바탕으로 수소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기대되는 완도 해상풍력 개발은 올해 하반기 중으로 발전사업 허가를 취득했고 2024년 착공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컨센서스 상회, 2분기 실적

2분기 실적
2분기 실적

위 표와 같이 2분기 실적은 매출액 1.2조 원으로 전년도 동기 대비 33%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전년도 동기 대비 56%나 증가했습니다. 분기 대비로 보더라도 매출액은 12.6%, 영업이익은 무려 59.3%나 증가했습니다. 매출은 예상 수준으로 나왔고, 영업이익이 컨센서스와 자사 추정치를 30%나 상회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이 분석됩니다.

 

1) 수익성이 높은 주택에서 18~19년 분양한 대형 현장들의 매출 가속화

2) 유통 부문 수입차 판매와 BMW A/S로 양호한 실적 반영

 

2분기 분양과 수주 모두 양호했으며, 분양은 2분기 예정됐던 2개 현장(강릉 교통, 대전 용두동)이 3분기로 지연되면서 목표인 6,600세대 대비 1,500세대가량 감소한 5,100세대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상반기 누적으로는 5,684세대로 연간 목표 1만 세대의 55%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수주는 영업정지로 인해 기존 연간 목표 3.1조 원으로 소폭 하향 제시됐지만, 상반기 주택/건축 수주(1.7조 원, 연간 목표의 74%) 속도로 볼 때 연간 목표 달성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대되는 3분기

3분기 실적 추정치는 매출액 1.2조 원, 영업이익 609억 원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합니다.

연간 예상 실적
연간 예상 실적

1) 주택: 주택은 장마 및 추석 등으로 영업일수 감소에 따라 21년 2분기 대비 매출액이 감소할 것으로 본다고 합니다.

2) 유통: 유통부문에서는 2분기 대비 BMW A/S 감소 및 신차 판매 저조에 따라 매출액 감소가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3) 분양: 8월 말 기준 분양이 7,343세대로 목표 대비 71%를 달성하며 연간 목표 1만 세대 분양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여, 22년 주택 매출액 증가는 확실하다고 합니다.

분양 실적
분양 실적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최근 한달간 투자자별 매매동향입니다. 기관 거래량은 크게 많지는 않으나 전반적으로 매도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서야 수소 관련주로 매수를 하고 있고, 이는 외국인이 뱉는 물량 중 일부로 보입니다. 외국인은 최근 크게 수급이 들어왔다가 다시 매도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 수급된 물량이 있어 어떻게 변할지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차트

코오롱글로벌 월봉/주봉/일봉 차트
코오롱글로벌 월봉/주봉/일봉 차트

월봉 차트의 경우, 이동평균선 정배열 상태로 상승 추세는 견조한 상태입니다. 주봉에서 나타낸 선은 1차 지지 가격으로 현재 주가가 거의 지지선에 다다랐죠. 약 26,500원을 뚫고 내려갈지 아니면 지지를 받고 올라갈 지 봐야 할 것 같네요. 일봉에서는 차트의 신뢰도를 높여주는 수급이 들어왔고, 현재 상승을 위한 숨 고르기를 다시 하고 있는 것 같네요.

 

오늘은 21년 하반기 저평가 우량주, 수소 관련주인 코오롱글로벌이란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완전히 수소와 관련된 사업만 하는 건 아니지만, 친환경과 관련된 산업을 앞으로 큰 단위로 추진할 계획이니 지켜볼 가치가 있는 기업으로 보입니다.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