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스타벅스 코리아 지분 인수, 이마트 종목 분석

by Well스토리 2021. 7. 28.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스타벅스 코리아 지분 인수로 뜨거운 이마트에 대해서 종목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지분을 17.5%나 추가로 인수해서 기업의 밸류에이션을 높였고, 영업 이익도 긍정적이라 목표 주가도 매수로 유지가 되었습니다. 같이 공부해봐요.

 

 

스타벅스 코리아 최대 주주, 이마트

기업개요

이마트는 신세계로부터 인적 분할해서 설립이 되었고, 20년 반기 기준 신세계에 속한 계열회사입니다. 우리 생활에도 상당히 인접해있는 대형 마트죠. 20년 상반기 대형마트 매출액은 증가했지만, 채널 간 경쟁 심화, 언택트 소비 확산 등의 영향으로 국내외 시장환경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스타벅스 코리아의 추가 지분 인수를 17.5%나 하면서 최근에 좋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이 한 달 내내 매수세를 보이고 있어서 유의미한 상승을 보였는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시가총액: 4조 7,250억 원
  •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 69위
  • PER: 11.69배 / EPS: 14,500원 (21년 3월 기준)
  • 목표주가: 217,588원 (현재 주가: 169,500원)

집중 포인트

  • 스타벅스 코리아 지분 17.5% 추가 인수
  • 영업이익 상승에 따른 이익 안정화
  • 확장성에 대한 긍정적 평가

 

 

스타벅스 코리아 지분 17.5% 추가 인수

이마트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지분 추가 인수
이마트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지분 추가 인수

이마트는 4,743억 원을 투자해서 스타벅스 커피 인터내셔널(SCI)이 보유하고 있던 스타벅스 코리아 지분 50% 중에서 17.5%를 추가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어요. 기존에 5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던 터라 총지분은 67.5%가 되었고 이마트가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인수 절차를 밟으면 스타벅스 코리아가 이마트의 연결 회사로 편입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연결 편입 시기는 올 4분기로 예상되며, 이번 인수에서 스타벅스 코리아는 2.7조 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SCI의 나머지 보유 지분 32.5% 인수에는 GIC가 FI로 참여했다고 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
스타벅스 코리아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

물론 코로나 여파로 인해서 커피 시장 전체가 많이 감소되었고, 이에 따라 스타벅스 코리아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증가치는 감소하였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감소하는 그래프가 있어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줄어드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매출액은 증가, 영업이익은 감소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적이 우수하진 않지만 스타벅스라는 네임밸류를 생각하면 인수는 이마트에 확실한 호재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영업이익 상승에 따른 이익 안정화

스타벅스 코리아 추가 인수로 인한 편입효과
스타벅스 코리아 추가 인수로 인한 편입효과

스타벅스 커피 코라이의 추가 인수로 인해서 이마트의 영업이익은 21년 기준 약 2,000억 원에 달하는 금액이 추가적으로 합산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올해 동사의 영업이익의 추정치가 4,463억 원이라는 점에서 약 45%나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영업이익 증가 효과로 인해서 이익 창출 능력 확대에 따른 투자재원 확보와 신용등급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조부문 활용 및 기존 유통망 간의 상품력 혼합 등 전략적 시너지 효과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존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는 점과 상품공급을 이미 하고 있다는 점, 추가적인 FI의 참여 등을 고려하면 전략적 시너지에 대한 부분은 향후 방향성을 보고 판단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확장성에 대한 긍정적 평가

최근 기업 확장의 흐름에서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아무래도 스타벅스 코리아의 추가 인수죠. 기존에도 신세계그룹은 스타벅스 MD 상품 등을 프로모션에 활용하는 등 일부 시너지를 창출해왔지만, 스타벅스의 경영권을 온전히 확보하지 못함에 따라 브랜드 가치가 압도적인 스타벅스를 전면에 내세우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지분 인수를 통해 이마트 생태계 내 앵커 브랜드로서 스타벅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이마트 생태계에 대한 소비자 로열티를 확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신세계나 이마트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건 SSG.com 일 것이고, 이에 대한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통한 스타벅스 브랜드의 활용이 가장 먼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타벅스 코리아 추가 인수뿐만 아니라, 이베이코리아도 인수를 했었고, 이러한 공격적인 확장성 전략이 회사에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인수 건에 대해서는 아규가 있지만, 성장성에 대한 공격적인 베팅과 안정적 경영권 확보 등을 위한 전략적 행보가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어, 투자의견은 모두 매수로 유지하였습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투자자별 매매동향

최근 투자자별 매매동향입니다. 7월 한 달간 동향을 보면 초반엔 별다른 움직임이 없고 오르고 내림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죠. 이러한 조정이 끝나고 중반부터 외국인이 매수세로 돌아서고 지금까지 쭉 매수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25만 주나 큰 유입이 들어오면서 주가가 폭등하였죠. 확실히 스타벅스 코리아의 인수가 끼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차트

내용
이마트 월봉/주봉/일봉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3년간 큰 감소세를 보이다가 최근 1년간 큰 복으로 상승하고 다시 조정에 들어갔었죠. 확실히 거래량도 크게 들어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봉에서도 이동평균선이 정배열 상태로 돌아오면서 상승의 흐름으로 바뀐 걸 볼 수 있죠. 일봉에서는 최근 조정이 들어간 후에 스타벅스 인수 호재가 나오면서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코로나의 장기화로 기업의 전체 분위기는 좋지 않지만, 최근 스타벅스 인수 호재는 기업 성장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며, 이마트의 공격적인 확장성은 지속적인 기업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더 공부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른 우량주 더 보러 가기

 

2021년 저평가 우량주, 외국인 집중 매수중인 풍산 기업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21년 저평가 우량주 종목으로 외국인이 집중 매수 중인 풍산이라는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풍산은 구리 가격 상승과 신동 제품의 판매량 증가에 따른 수혜주

blackcarrot.tistory.com

 

 

지속성장 가능한 우량주 실적주, 네이버 (Naver)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적도 좋으면서 지속성장이 가능한 우량주인 네이버(Naver)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예상치에 부합하는 호실적을 내고, 쇼핑과 서치 플랫폼, 커머스 등 다양

blackcarrot.tistory.com

 

 

기대되는 실적 우량주 현대차 기업 분석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나날이 실적이 좋아져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우량주 현대차에 대해서 기업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21년 2분기 역대 최대 연결 매출을 기록했고, 초과 수요 영업환경 지속과 성

blackcarro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