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영화하면 떠오르는 CJ ENM 기업 공부 (주린이)

by Well스토리 2021. 4. 11.

안녕하세요~

이런저런 유튜브를 보고 괜찮겠다 싶은 기업에 대해서 다시 뉴스를 보고, 기업의 재무제표나 미래성장성에 대해서 나름대로 공부하고 있는데, 역시나 어렵네요 ㅎㅎ

오늘도 한 기업이라도 더 함께 공부해보고자 이번에는 여러 사업에 뛰어 들고 있는 한 기업에 대해서 공유드리고자 해요.

바로 영화하면 떠오르는 CJ 엔터테이먼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주식에선 CJ ENM으로 되어 있죠.

 

간단하게 주식 차트를 보며 어떤 상태인지 볼까요?

차트를 보니, 올해 초부터 쭉쭉 떨어지더니 2월 말부터는 비슷한 주가로 크게 오르지도, 크게 떨어지지도 않으면서 주가를 유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더 이상 크게 떨어질 곳도 없어보이네요.

CJ ENM은 코스닥 상장 시가 총액순위 10위에 위치해 있는 엄청나게 큰 기업입니다.

CJ제일제당이 시가 총액은 더 크지만, 코스닥 기준으로 봤을 때 CJ ENM도 규모가 상당히 큽니다.

CJ ENM의 주요제품 매출구성은 미디어와 커머스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요.

기업개요를 살짝 살펴보면 방송채널사용 사업자로서는 위 그림에 나온 것처럼 많은 TV 채널을 운영하고 있고, 커머스 사업으로는 홈쇼핑 시장에서 20% 이상의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어요.

영화사업은 모두가 아시겠지만, 처음에 폭죽 펑펑 터지면서 아이들 웃음소리가 나오는 그 장면!

CJ ENM이 많이 투자를 하죠 ㅎㅎ

방송채널에서 CJ ENM이 차지하는 시청 점유율은 타사대비 2배 이상 압도를 하고 있죠.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빈센조.

다들 아시나요?

상당한 인기를 끌고있죠.

빈센조 외에도 유명한 프로그램은 많습니다.

응답하라 시리즈, 도깨비, 신서유기, 유퀴즈온더블럭 등 이름만 들어도 모두가 아는 그런 프로그램들이죠.

CJ와 관련된 복수채널은 무려 17개나 된답니다.

실로 엄청난 수죠.. tvN, Mnet, OCN, Olive, 투니버스 등이 있습니다.

티비 채널을 돌리면 그냥 CJ 관련 채널이라 봐도 무방하죠..ㅎㅎㅎ

또 요즘 핫한 TVING 같은 경우도 CJ에서 만든 OTT 서비스죠.

OTT서비스는 온라인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 넷플릭스나 왓챠와 같은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tvN, Mnet, OCN, JTBC 등 인기채널을 볼 수 있고, 이 밖에도 여러 국내외 영화 및 디지털 콘텐츠를 볼 수 있죠.

 

커머스 부분을 볼까요?

 

2등인 GS홈쇼핑과 2% 차이 정도긴 하지만 3년 동안 격차를 유지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죠.

CJ ENM은 커머스 사업 쪽의 국내 최초 TV홈쇼핑 채널 사업자입니다.

자체 브랜드 및 라이센스 브랜드 등 패션, 뷰티, 리빙 분야에서도 경쟁력 높은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죠.

영화 사업은 두말할 것도 없죠.

국내 및 해외 영화 사업과 뮤지컬 사업을 영휘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명량>, <국제시장>, <극한직업>, <기생충> 등 박스오피스 최고 기록의 흥행 영화를 주도해왔죠.

이 밖에도 <베테랑>, <아가씨>, <남한산성> 등 명작들을 많이 다뤘더라구요.

기생충은 아직도 뇌리에서 잊혀지질 않네요 ㅎㅎㅎ

그리고 베트남을 비롯한 태국,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시장에서도 사업 확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음악 사업쪽에서는 음반 및 음원의 기획, 제작, 유동 사업과 콘서트 및 컨벤션, 매니지먼트, 부가상품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구요.

모두가 아시는 Mnet과 연계한 음악 방송 프로그램 및 OST 사업 등도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죠.

최근까지 너의 목소리가 보여 재밌게 봤는데...

요 프로그램 아시아 수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 졌죠.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기사를 몇 개 찾아보니 네이버와도 손을 잡았더라구요.

네이버멤버십 서비스 혜택에 아까 말씀드린 CJ OTT "티빙"을 추가한 것이죠.

두 대기업의 시너지 효과가 대단할 것으로 보이네요.

마지막으로 실적을 확인해볼까요?

지속적으로 매출액고하 영업이익이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죠.

EPS도 쭉쭉 늘고 있답니다~! (EPS는 당기순이익을 주식수로 나눈 값입니다.)

지속 성장하는 기업이라 볼 수 있겠네요.

투자를 한다면 정말 실적이 지속적으로 나오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네요.

 

오늘은 여기까지 공부하고 다음에 더 좋은 공부거리 가져와보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

행복하게 주말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