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주식

6월 눈여겨 봐야할 주식 종목 시리즈 3, 롯데정밀화학

by Well스토리 2021. 6. 3.

안녕하세요. 오늘 공부해볼 주식 종목은 롯데정밀화학입니다. 6월 눈여겨봐야 할 주식 종목 시리즈 3번째로 마지막 종목입니다.

롯데정밀화학 로고
<롯데정밀화학>

롯데정밀화학 기업분석

롯데정밀화학은 롯데파인케미컬로도 많이 불리죠. 롯데정밀화학은 원래 삼성정밀화학에서 롯데정밀화학으로 사명이 변경된 기업입니다. 최대주주가 변동이 되어서 롯데그룹의 계열회사로 편입이 된 건데요. 주요 제품군은 정밀화학(메셀로스, 헤셀로스, 애니코드, ECH), 일반화학제품(가성소다, 염화메탄, 유록스), 전자재료 제품(TMAC, 토너) 등 상당히 많은 화학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어요. 요즘의 트렌드는 친환경이죠. 그래서 최근 친환경, 안전, 건강 관련 규제와 선호 변화 등의 메가 트렌드에 대응해서 고부가 가치를 가지는 스페셜티 케미컬 사업을 확대하고 신성장 전략으로 정립하고 있어요. 그럼 롯데정밀화학의 집중 포인트는 어떤 게 있을까요?

 

 


  • 집중 포인트
    • 염소 부문 2018년 초호황, 21년 다시 호황을 보여주고 있다!?
    • 암모니아를 통한 친환경 산업
    • 주가 재평가를 통한 58%에 달하는 상승치 제시

염소 부문 호황

<하나금융투자>

위 표는 2018년 염소 부문 전체 회사 이익을 보여주고 있어요. 2018년 영업이익이 최대 500억 이상을 달성할 때, 염소 부문의 영업이익은 대략 400억 정도로 전사 이익의 64%를 견인했었어요. 당시 염소 부문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70%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하나금융투자>

또한 위 그래프는 염소 부문에서 특히 ECH(에폭시 원료)에 대한 영업이익 추정치를 보여주는 있는데, 중국 환경규제 강화로 ECH 가격의 구조적 상승세가 전망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구조적 강세가 나오면 영업이익 또한 상향으로 안정화된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요. 특히, 5월의 ECH 가격은 2,000달러/톤 수준으로 2018년과 유사한 수준을 보이고 있어서 다시 한번 초강세 국면으로 돌아가지 않을까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글로벌 인프라 투자 확대, 주택시장 호조, 선박 발주 증가 등 여러 호조를 생각했을 때, ECH의 연간 강세 확률은 상당히 높을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어요. 그리고 수요 호자 하에서 중국발 물량 부담이 조금씩 해소되면서 글로벌 수급 상황도 현재보다 개선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중국은 206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서 탈탄소/석탄 정책 강화를 시행하고 있으며, 개선되는 모습이 예년과는 많이 개선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암모니아 트레이딩 업체 1위

롯데정밀화학은 국내 암모니아 트레이딩 1위 업체입니다. 저장탱크와 파이프라인 쪽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설비를 보유하고 있고, 최대 규모이다 보니 당연히 1위를 차지하고 있죠. 기술 또한 높은 난이도를 요구하고 있으며, 노하우 보유로 다른 경쟁 기업에 있어 진입하기가 어려운 분야입니다.

<조선비즈>

암모니아 기반 수소 생태계 구축이 유력한 상황입니다. 액상 암모니아는 가격 경쟁력이 높고 가장 현실적인 수소 저장, 운송, 활용 방안으로 꼽히는 원료죠. 그래서 그린 수소 생태계 구축을 가능하게 만드는 원료라고 할 수 있어요. 수소 생태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는 말인데요. 최근 포스코, 한국조선해양, HMM과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 및 벙커링 컨소시엄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고 합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롯데정밀화학을 중심으로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 및 벙커링 컨소시엄 사업 협력안이 그려져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롯데정밀화학 재무현황

<네이버금융>

기업 실적을 보면 가장 눈에 띄는 사항은 부채비율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부채 비율이 현재 10%대로 엄청나게 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매출액과 순이익 또한 전년 대비 증가하고 있고요. 특히, EPS, 주당 순이익을 보면 올해 최근 들어 가장 높은 값을 보여주고 있어요. 가장 오른쪽 2분기 실적도 준수한 현황이라 금년도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겠죠.

<네이버금융>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보면 전반적으로 크게 좋지는 않습니다. 외국인의 경우 완전한 매도세를 보여주고 있고요. 다만 이러한 매도세를 기관이 대부분 껴안아 줬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최근 5월 28일에는 15만 주 정도 매수를 하면서 외국인과는 확실히 다른 동향을 보여주고 있어요. 외국인과 기관의 매매 동향은 완전히 반대로 서로를 상충한다고 볼 수 있겠죠.

 

 

롯데정밀화학 차트분석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차트를 보겠습니다. 가장 왼쪽의 월봉 차트를 보면, 가장 정점을 찍었던 부분들을 연결하면 그 부분을 찍고 내려오니 저항 추세선이라고 볼 수 있겠고요. 이 부분을 뚫으면 큰 상승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아요. 평균적으로 오른쪽으로 추세를 유지하는 형태를 보여주고 있어요. 그리고 최근 들어서는 거래량이 조금씩 붇고 있죠? 최근 추가 상승과 맞물려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어요. 주봉 차트를 보더라도 최근에 감소를 했다가 올라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죠. 거래량이 상승하는 걸로 봐서는 아직 충분히 상승할 여력이 남이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일봉을 보면 아까 월봉 차트에서 말씀드렸던 저항선을 그으면 딱 최근에 정점을 찍었던 부분과 맞물리는데요. 그 가격이 약 74,000원 부분입니다. 다시 하락을 했다가 올라가는 추세인데, 여기서 이 저항선인 74,000원만 뚫고 이것을 반등선으로 찍고 다시 올라갈 수만 있다면 목표가인 94,000원까지 상승할 수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참고로 목표가까지 약 50% 가까이 남아 있어요. 상승 여력이 엄청나죠~?

 

오늘은 롯데정밀화학, 6월 눈여겨보아야 할 종목 마지막 시리즈를 들고 와 봤어요. 글 스타일을 바꾸니 쓰는 것도 쉽지 않고 어색하지만 그래도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그럼 행복한 목요일 보내시고, 즐거운 저녁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